마지막으로, 베트남 내에 전자상거래 사업을 위한 대표 사무소 또는 법인을 설립해야 합니다. 여러 지역의 고객을 상대로 서비스하는 것일 지라도, 여러 지점을 개업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방식 또한 버스부터 택시, 차량까지 차종에 따라 광고판의 면적이 달라져 마케팅 효과 및 비용 면에서 편차가 크다.
베트남인들도 광고의 홍수 속에 진정성이 있는지 단지 유명한 모델이 광고를 했다고 무조건 제품를 사지는 않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를 통해 타깃 고객에게 도달하는 방법이다. 인플루언서들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많은 팔로워를 기반으로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 같이 구매 결정에서 인플루언서의 영향이 커지는 것은 실패 리스크를 줄이기 위함이다. 소비자들은 실패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인플루언서나 선(先) 구매자들의 후기 혹은 입소문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고객들의 브랜드 신뢰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나이스리테일 유영국 법인장의 강의에서 발표된 베트남 진출 시 우리 기업들이 쉽게 우를 범하게 되는 경우들과 꼭 유념해야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강의 내용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베트남 홈페이지 제작 베트남 시장을 한국과 비슷하다는 이유로 베트남 진출을 쉽게 생각한다. 물론 주변에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셨다가 실패하신 분들과 어려움을 겪은 일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접하다 보니 과거에 비해 베트남 시장 진출에 대한 기대치가 떨어지기도 했지만 여전히 ‘베트남은 못 사는 나라니까, 한국에서 팔다 남은 재고를 가져다가 팔면 되지 않을까?
특히 화장품의 경우 디자인이 매우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한국 중소기업이 베트남 진출 시 우를 범하는 것 중에 하나가 디자인보다 품질을 더 강조한다는 것이다. 물론 품질이 높은 제품이 좋겠지만 소비자가 사용해보기 전까진 그 제품의 품질을 알 수 없다. 단순히 생각해보더라도 화장품을 구매할때 디자인이 이뻐야 이목을 끌고 한 번 더 들여다보기 때문이다.
음악을 즐기는 현지 문화에 기반한 음악 마케팅은 음악을 활용해 더욱 폭넓은 잠재 고객을 타깃팅함으로써 특정 메시지나 제품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기대해 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다.
현재 저희 여심의 페이스북 계정도 생성은 되어있으나 아직 활발하게 활동을 하지 않은터라... 허전합니다..
어떤 제품을 판매를 하시더라고 페이스북을 통하여 고객들과 소통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베트남, ‘호앙사군도’ 중국의 자국어민 공격에 강력 항의…”주권침해”
또한, 싱가포르의 시장 트랜드는 건강, 스포츠, 친환경 관련상품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식품 구매 시에도 환경 친화적인 제품의 포장을 고려하고 있으며, 채식주의자 증가에 따른 식물성 고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경제력을 갖춘 국가로서, 기술적인 부문 및 서비스에 더욱 수용적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시장이 점점 경쟁력을 갖추어 가는 현재, 베트남에서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기에 매우 적합한 시기입니다.
물론 유료광고를 사용해서 콘텐츠의 노출수를 늘릴수는 있겠지만, 처음에는 베트남 인플루언서와 콘텐츠를 만들어 홍보하는 것이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우리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